본문 바로가기
건강

치조골 이식수술 반드시 필요할까? (두 가지 경우와 비용)

by 호둥이가 주는 '복' 2022. 5. 19.

나무를 심어본 경험 있으신가요? 나무를 심기 위해서는 좋은 흙이 필요한데요. 나무를 심을 자리를 파내어 다듬어 나무를 세운 비옥한 흙으로 덮어줘야만 나무가 자랍니다.

 

 

여기서 나무의 뿌리는 임플란트의 고정체라고 생각할 있으며 비옥한 흙은 잇몸뼈를 의미하는 치조골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치조골이 풍부할 임플란트를 진행하면 고정체를 단단히 잡아주기 때문에 공간도 생기지 않으며 염증이 생길 일이 없어 임플란트 평균 수명도 훨씬 길어질 있습니다.

 

 

이렇게 임플란트가 필요한 환자 모두가 치조골이 풍부하다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개인에 따라 치조골이 부족한 경우 임플란트를 진행하기 어려워 치조골 이식수술이 반드시 필요한데요.

 

 

치조골 이식수술 필요 케이스는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풍치 또는 치주염으로 인해 치아를 발치한 임플란트를 빨리 진행하지 않고 시간이 너무 오래 경과한 경우, 발치 직후 임플란트를 원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고정체를-잡아주는-치조골
치조골(잇몸뼈)은 임플란트 고정체를 잡아주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

 

 


#1 임플란트란?

임플란트-구성품-세-가지
임플란트 구성품 중 전체를 지탱하는 고정체

치조골 이식수술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임플란트에 대해 어느정도는 이해하고 계시면 좋은데요. 임플란트는 간단합니다.

 

 

잇몸에 고정되어 임플란트 전체를 지탱해주는 고정체, 이빨 모양을 하고 있는 크라운, 크라운과 고정체를 이어주는 지대주만 알고 가시면 됩니다. 위의 사진만 봐도 이해가 되시죠?


#2 치조골 이식수술 필요한 경우

치조골에-심겨-있는-고정체치조골에-심겨-있는-고정체
치조골이 많아 고정력이 강해지면 임플란트 수명도 길어질 수 있다.

임플란트 구성품 고정체가 치조골 이식수술과 많은 연관이 있는데요. 풍부한 치조골이 고정체의 고정력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1) 치아 발치 시간이 오래 지난 경우 

 

임플란트를 하기 위해 치과를 방문했다면 치료 계획을 따라가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보통 치과에서 임플란트를 하기 위해 치아를 발치하면 2개월~ 3개월 방문하라고 안내합니다. 이는 발치 치조골이 자연스럽게 아무는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치조골은 도마뱀의 꼬리처럼 한 번 자연스럽게 재생이 됩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 임플란트를 하지 못하고 시간이 너무 오래 경과한 경우 치조골은 다시 인체에 자연스럽게 흡수되는데요.

 

 

치조골이 없으면 고정체를 잡아줄 수가 없기 때문에 반드시 치조골 이식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치조골의 양은 임플란트를 진행하기 CT 통해 미리 알아볼 있습니다.

 

 

자신이 발치를 하고 임플란트를 앞두고 있다면 치조골 이식수술 비용과 개인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라도 빨리 병원을 방문해보는 것이 좋겠죠?

 

 

관련글)

▼치조골 이식수술 통증 정도▼

 

임플란트 뼈이식 반드시 필요할까? 통증 정도와 비용까지 알아봐요

여러분은 임플란트라는 단어를 들으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 비용과 통증이 먼저 떠오를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임플란트를 하기 위해서

atobnews.com

 

2) 발치 직후 임플란트를 하는 경우

 

우리나라 사람들 빨리 빨리 라는 단어 좋아하죠? 발치 후 치조골이 자연적으로 차오를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발치, 치조골 이식수술, 고정체 식립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을 ‘발치 직후 임플란트’라고 합니다.

 

 

기존의 발치 직후 임플란트는 발치 CT 통해서 잇몸의 상태가 좋고 치조골의 양이 풍부한 경우에만 발치를 하고 자리에 임플란트 고정체를 식립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는데요.

 

 

최근에는 치조골 이식수술을 함께 진행하기 때문에 치조골의 양과 상관없이 발치를 하고 자리에 치조골을 채워준 임플란트 고정체를 심고 잇몸을 봉합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이에 따라 일반적인 임플란트가 12개월까지 필요했다면 6개월까지 단축되었으며 치조골 이식을 위해서 잇몸을 절개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통증에 대한 부담도 적어졌습니다.

 

 

하지만 발치 직후 임플란트는 치조골 이식수술이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치조골 비용이 발생하여 어쩔수없이 일반적인 임플란트보다 비싸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경제적인 여건만 된다면 발치 직후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것도 좋아보입니다만 그렇지 않은 경우 발치 치조골 재생기간을 맞추어서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것도 비용을 아낄 있는 좋은 방법이겠죠?

 

치아 표면에 생긴 충치나 외상으로 인해 치아가 파괴되어서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경우 치조골의 양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치조골 비용 상관없이 발치 직후 임플란트가 가능할 수 있으니 잘 알아보시길 바래요.

 


#3 치조골 이식수술 비용

돈
치조골의 양에 따라 달라지지만 평균적인 비용 30만원.

임플란트 비용은 국내산 임플란트를 사용하느냐 혹은 수입산 임플란트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국산 종류, 외산 종류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머리 아프죠

 

 

만약 100만원짜리 임플란트 브랜드를 선택했다면 임플란트 개수당 치조골 이식비용 30만원이 발생되어 130만원이 나옵니다. 치조골이 부족한 자리에 임플란트를 하려면 260만원의 비용이 발생하겠죠?

 

관련글

▼제일 잘나가는 국산 임플란트 종류▼

 

국산 임플란트 종류 비용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 3가지)

통증, 비용, 회복기간 등 임플란트를 막상 하려면 신경 써야하는 부분이 많은데요. 고민끝에 마음을 바로잡고 치과를 방문하면 임플란트 종류가 너무 많아 또 다른 관문에 부딪히게 됩니다. 옛

atobnews.com

 

치조골 비용이 크게 차이나는 경우는 없으며 거의 대부분의 치과에서 30만원정도이며 비싼 병원이거나 치조골의 양이 많이 필요할 때는 50만원까지 책정되기도 합니다.

 

 

사실 같은 경우 발치 빨리 치과를 가지 않으면 치조골 이식비용까지 추가적으로 발생할 있다는 것을 미리 알면서도 치료를 2년간 미루다가 치조골이 없어서 결국 치조골 이식수술까지 했는데요.

 

임플란트 비용 130만원, 치조골 이식수술 비용 30만원, CT촬영비 기타 병원비 5만원? 정도 해서 165만원 정도 들었습니다. (병원마다 다를 있음을 인지하세요.)

 

 

임플란트 하려고 보험까지 들어놓고 매달 3만원씩 빠져 나가는데 바쁘고 귀찮고 아플까봐 통증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미루다가 사단이 났습니다..여러분들 현명한 선택하시길 바랄게요😭

 

관련글

▼임플란트가 영구적이라고?▼

 

임플란트 수명 영구적일까? 수명에 영향을 주는 요소 3가지

임플란트 치아는 실제 치아와 기능적인 면에서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치아 상실에 대한 유일무일한 해결책인데요. 하지만 비용과 시간적인 부담 때문인지 임플란트를 하지 않고 어금니가 없

atobnews.com

▼임플란트 시술과정 시술기간▼

 

임플란트 시술과정 5단계와 시술기간에 영향을 주는 요소

임플란트를 해야 하지만 막상 진행하려면 신경 써야 하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망설이는 분들이 많은데요. 비용과 수술 후 통증에 대한 걱정도 문제이지만 임플란트는 시술기간이 길다고 알려

atobnews.com

이상으로 치조골 이식수술 필요성과 비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건치 얻으시길 바랄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