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임플란트 뼈이식 반드시 필요할까? 통증 정도와 비용까지 알아봐요

by 호둥이가 주는 '복' 2022. 5. 17.

여러분은 임플란트라는 단어를 들으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있지만 대표적으로 비용과 통증이 먼저 떠오를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임플란트를 하기 위해서는 최소 100만원이라는 비용과 고정체를 심어야 자리에 고정체의 크기만큼 구멍을 내주거나 잇몸을 절개해야 하기 때문에 수술 통증이 심한 편에 속합니다.

 

 

특히 임플란트를 진행할 잇몸의 뼈가 충분한 경우 인공 잇몸뼈를 이식할 필요가 없지만 잇몸의 뼈가 부족한 경우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을 추가적으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과 통증이 증가하는데요.

 

 

임플란트 뼈이식 통증 정도는 매복된 사랑니를 발치한 경우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매복 사랑니를 발치해본 사람은 아시겠지만 많이 아픕니다..😭

 

 

잇몸뼈는 발치 직후 3 이내에 자연적으로 차오르기도 하지만 이상 시간이 지나면 다시 인체에 흡수되기 때문에 발치를 한 경우라면 잇몸뼈가 사라지기 전에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것이 통증과 비용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치아 밑 잇몸뼈
발치 후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스럽게 인체에 흡수되어 사라지는 잇몸뼈

 

 


1. 임플란트 뼈이식 반드시 필요할까?

치아를-지탱하는-잇몸뼈임플란트를-지탱하는-고정체
잇몸뼈가 충분해야지만 임플란트 고정체를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다.

특정한 사람만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이 필요할까요?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알고 가는 것이 좋은데요.

 

 

임플란트를 하기 위해서는 3가지 구성품이 필요합니다. 잇몸에 박혀서 전체 임플란트를 단단히 지탱해주는 고정체, 이빨모양을 하고 있는 보철물, 고정체와 보철물 사이에서 둘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지대주가 이에 해당됩니다.

 

 

고정체가 잇몸에 단단하게 심어지기 위해서는 잇몸뼈의 양이 충분해야 합니다. 잇몸뼈가 부족해서 고정체를 단단히 잡아주지 못하면 임플란트가 흔들리고 이에 따라 임플란트 수명도 줄어들겠죠? 나무를 심을 때 흙이 부족한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관련글

▼임플란트 한 번 하면 영구적일까?▼

 

임플란트 수명 영구적일까? 수명에 영향을 주는 요소 3가지

임플란트 치아는 실제 치아와 기능적인 면에서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치아 상실에 대한 유일무일한 해결책인데요. 하지만 비용과 시간적인 부담 때문인지 임플란트를 하지 않고 어금니가 없

atobnews.com

 

임플란트 뼈이식 진행이 필요한 사람의 경우 발치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수술을 미루다가 시간이 너무 오래 지나서 잇몸뼈가 인체에 흡수된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잇몸뼈는 발치 직후 자연적으로 차오르기 때문에 발치 시간이 오래 경과한 뒤라면 인공뼈를 인위적으로 심어주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되면 임플란트 뼈이식 통증에 대한 부담감도 가져야 하며 특히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도 만만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모로 손해가 크겠죠?

 

이러한 이유에서 많은 전문의들은 어금니처럼 인생을 살면서 필요한 치아를 발치했다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임플란트를 진행하라고 권장하는 것입니다.


2. 임플란트 뼈이식 재료 4가지

치아-밑-잇몸뼈
잇몸뼈가 필요한 경우 뼈는 어디서 가져올까?

임플란트 뼈이식술이 필요할 때 뼈는 어디서 가져올까요?  전문의 판단에 따라 환자 본인의 뼈, 타인의 뼈, 동물의 뼈, 합성뼈를 사용하는데 오늘날에는 대부분 동물의 뼈를 사용합니다.

 

1) 환자 본인 뼈

 

오래 임플란트 기술이 부족할 당시에도 잇몸뼈의 중요성은 현재와 같았기 때문에 어떠한 방법을 통해서든 잇몸뼈를 만들어 내야 했는데요.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했던 방법이 혼자 본인의 뼈를 이용하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두개골의 혹은 엉덩이 뼈를 채취하여 임플란트 뼈이식 재료로 사용하였는데 이러한 방법은 굉장히 번거롭고 전신마취가 필요하기 때문에 위험하여 요즘은 진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요즘은 잇몸 뼈가 많이 필요한 경우 혼자 본인의 턱뼈에서 채취하며 조금만 필요할 경우에는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부위 주변의 치조골을 빼내어 사용합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환자 본인의 뼈를 사용하는 경우 성공률이 아주 높다는 장점이 있으나 채취해야 뼈가 많아질수록 복잡하고 통증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타인의

 

기증된 시신의 몸에는 사용할 있는 장기들이 많습니다. 뼈도 예외는 아닌데요. 세포, 콜라겐, 혈액과 같은 유기물은 제거한 칼슘과 같은 무기질만 남긴채 사용합니다.

 

 

이러한 무기질의 잇몸뼈는 이식 환자 본인의 세포, 혈액과 섞여 사용할 있는 잇몸뼈가 되는데요. 본인의 몸에서 뼈를 채취하지 않아 통증이 적지만 타인의 뼈를 가져오는 과정에서 여러 비용이 추가되기 때문에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동물의 뼈

 

 

사실상 본인의 뼈나 타인의 뼈를 사용한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은 옛날에 많이 진행되었으며 최근에는 찾아보기 힘든데요. 최근에는 동물의 뼈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본인의 뼈를 채취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몸에 필요가 없어 통증에 대한 걱정을 필요가 없으며 한정되어 있는 기증된 사람의 뼈를 사용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비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동물의 뼈도 타인의 뼈와 마찬가지로 혈액, 세포와같은 유기물은 제거한 무기물만 남긴채 사용하며 오늘날 임플란트 뼈이식 가장 흔히 사용됩니다.

 

4) 합성뼈

 

그대로 실제 뼈와 유사한 성분으로 만든 합성뼈를 임플란트 뼈이식 재료로 사용하는데요. 화학적으로 유사하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성공률은 낮은 편이나 가격은 가장 저렴합니다.


3. 임플란트 뼈이식 통증

임플란트-후-아파하는-여성
잇몸을 절개하여 긁어내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이 심할 수 있다.

임플란트 뼈이식을 하기 위해서는 뼈이식을 자리를 다듬어줘야 하는데요. 좋게 말해서 다듬는다고 표현하는 것이지 사실상 잇몸을 절개하여 긁어내야 한다고 보면 됩니다. 나무를 심을 때도 심을 자리를 넓게 파낸 흙으로 꼼꼼하게 덮어주잖아요?

 

 

매복된 사랑니도 잇몸을 절개하고 잇몸 안에 있는 사랑니를 빼내고 자리를 다듬어야 하기 때문에 임플란트 뼈이식 통증과 매복사랑니 발치 통증이 비슷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임플란트 수술만 진행하면 잇몸에 고정체 크기만 펀칭을 뚫어주거나 잇몸을 번만 절개하면 되지만 잇몸뼈가 없으면 잇몸뼈 이식 진행을 위해 잇몸을 절개해야 하기 때문에 통증은 커질 밖에 없습니다.

 

저같은 경우 발치 시간이 오래 지날수록 잇몸뼈가 사라진다는 것을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번거로움, 통증, 비용 때문에 미루다가 임플란트 뼈이식이 필요해서 돈도 날리고 아프기도 아팠던 케이스인데요.. 여러분은 고생없이 잘 심으시길 바라겠습니다..ㅜㅜ


4.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

비용
아래쪽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의 경우 대략 30만~ 50만원에 책정되어 있다.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은 명확하게 말씀드리기 어려운데요. 뼈이식 위치( 잇몸or아랫 잇몸), 잇몸의 상태, 수술 방법, 잇몸뼈의 재료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위치가 아래 잇몸인 경우 대부분 30만원~50만원 정도로 비용이 책정되어 있지만 위쪽인 경우 잇몸뼈를 어떻게 주입하는지에 따라서 비용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위쪽 어금니 잇몸에 뼈이식을하고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것을 '상악동거상술'이라고 하는데요. 상악동거상술의 경우 크레스탈 방식과 라테랄 방식이 있는데 어떤 방식으로 뼈이식을 진행하느냐에 따라 50만원~ 100만원까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임플란트 뼈이식을 아래 잇몸에 진행하는 경우 임플란트 비용 외에 추가적으로 30만원~ 50만원 정도 발생할 수 있으며 위쪽 어금니 잇몸에 진행하는 경우 임플란트 비용을 제외하고 추가적으로 50만원~ 1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에는 보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발치를 했다면 잇몸뼈가 사라지기 전에 최대한 빨리 치과를 방문하여 잇몸뼈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겠죠? 괜히 늦었다가 임플란트 통증에 뼈이식 통증까지 겪고 경제적인 지출이 늘어나니까요😭

 

관련글

▼임플란트 시술기간을 늘리는 요소들

 

임플란트 시술과정 5단계와 시술기간에 영향을 주는 요소

임플란트를 해야 하지만 막상 진행하려면 신경 써야 하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망설이는 분들이 많은데요. 비용과 수술 후 통증에 대한 걱정도 문제이지만 임플란트는 시술기간이 길다고 알려

atobnews.com

▼수입보다 좋은 국산 임플란트 브랜드▼

 

국산 임플란트 종류 비용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 3가지)

통증, 비용, 회복기간 등 임플란트를 막상 하려면 신경 써야하는 부분이 많은데요. 고민끝에 마음을 바로잡고 치과를 방문하면 임플란트 종류가 너무 많아 또 다른 관문에 부딪히게 됩니다. 옛

atobnews.com

▼한 번 수술로 10년 리프팅 효과▼

 

안면거상술 가격 전후사진 회복기간 부작용 3가지

얼굴의 잔주름과 트러블은 간단한 시술을 통해서 제거할 수 있지만 피부의 처짐은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에 젊은 시절의 피부로 돌아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피부가 쳐지면 팔자주름, 턱

atobnews.com

이상으로 임플란트 뼈이식이 필요한 이유와 통증 정도,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치 얻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