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각질은 처음에는 뒤꿈치에서만 나타났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발 전체로 퍼지기 시작하는데요. 자칫하면 바닥에 흰 눈을 폴폴 뿌리고 다닐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공기 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신발 안에서 체중의 압력까지 견디다 보면 굳은살까지 발생하는데요.
문제는 이 굳은살이 트면서 사방으로 갈라지고 상처가 생기는 과정에서 세균이 침투하여 궤양과 염증을 유발한다는 사실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이 정도까지 심하진 않지만 미리 발 각질제거 하는법을 인지하고 시도해 보는 것이 좋겠죠?
*주의
칼이나 가위를 갖고서 ‘니가 이기나 내가 이기나 해보자!!’ 하는 순간 제거하지 않아도 될 멀쩡한 각질까지 손상시켜 피부를 상하게 하고 세균에 감염되어 다른 피부병을 야기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1 발각질 원인
발각질이 발생하는 대부분의 원인은 발에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인데요. 특히 수분이 부족한 상태에서 물리적인 자극이 전해지면 빠르게 발각질이 일어나기 때문에 발 피부의 수분보충에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간혹 수분 부족이 원인이 아닌 경우가 있는데 흔하지는 않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발각질이 심하게 나타나기 전 본인이 무좀에 감염된 적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각화형 무좀균에 감염되면 가려운 증상 없이 두꺼운 각질이 탈피하기 때문입니다.
각화형 무좀균에 의해 탈피된 각질은 가족들에게 전염시킬 수 있는데요. 단순히 탈피된 각질을 밟는 것만으로도 전염될 정도로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명으로 인해 온 집안이 무좀파티를 열 순 없겠죠?
#2 발 각질제거 하는법
대부분의 사람들이 발각질제거하는법으로 시중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사용하는데요. 물론 효과가 좋은 제품들도 있겠지만 그러한 제품을 찾기까지 몇 번의 시행착오(구매, 환불의 연속)를 겪어야 한다는 불편함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나요?
따라서 돈을 들이지 않고 흔히 집에 있는 제품들을 갖고서 쉽게 민간요법으로 시도해볼 수 있는 발 각질제거 하는법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효과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대부분 후기가 좋다고 알려져 있는 방법이니 한 번 시도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준비물: 올리브유(카놀라유) 3큰술, 흑설탕 2큰술, 굵은소금 2큰술, 감싸줄 수 있는 랩(비닐봉다리)
#올리브유 혹은 카놀라유는 흑설탕과 굵은소금을 녹이기 위함으로써 피부의 자극과 건조함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설탕은 글리코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부드러운 피부를 유지하도록 돕는데요. 정기적으로 설탕의 성분이 발에 스며들면 발각질을 미리 예방하기도 합니다.
#소금은 외부로부터 온 균, 환경오염으로 인해 피부에 붙어 있는 노폐물, 죽은 피부 세포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각질 원인이 무좀인 경우 발 각질제거 하는법으로 소금을 잘 활용하면 좋겠죠?
STEP1) 모든 재료를 함께 섞어 쉐킷쉐킷! 섞어줍니다.
STEP2) 발을 씻고 잘 말려줍니다. (무좀 균이 원인이라면 찬바람으로 건조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이후 발각질이 심한 부위 위주로 살살 문질러줍니다. 너무 힘을 주면 오히려 자극이 심해지니 주의해야겠죠?
STEP3) 스크럽제(설탕과 소금)가 충분히 녹을 만큼 문질렀다면 손을 씻고 랩으로 발을 감싸주면 되는데요. 만약 랩이 없다면 까만 비닐봉지에 발을 넣은 뒤 큰 양말을 신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랩보다는 비닐봉지와 양말을 사용하는 것이 편하고 보습이 더 잘되는 느낌이더라구요.
STEP4) 30분 뒤 바디워시로 발을 씻어낸 뒤 보습제로 마무리합니다. (발 각질제거 하는법 핵심은 수분유지라 생각하기 때문에 비누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누를 사용한 뒤 그 특유의 뻑뻑함 아시죠? 하지만 개인의 차이는 있습니다. 기호에 맞게 골라 사용하세요.
이상으로 발 각질제거 하는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발각질은 대부분 건조함이 원인이기 때문에 수분 보충만으로도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나 개선이 안될 시 균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바르는 약을 처방받으면 쉽게 호전될 수 있습니다. 그럼 건강하세요.
관련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