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릎연골주사 효과와 건강보험적용 시 본인부담금

by 호둥이가 주는 '복' 2021. 7. 29.

무릎이 시큰거리고 무릎이 아파지면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는데요. 특히 무릎을 많이 사용해서 무릎 관절에 염증을 일으키는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방치하면 다리 모양의 변형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에 증상이 심해지기 전 염증의 진행을 억제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연골주사'는 연골과 비슷한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연골 대신 무릎 관절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윤활유 역할을 대신해주며 염증의 진행을 억제시켜 줍니다.  이러한 무릎연골주사는 하나의 기준만 충족시킨다면 건강보험 적용을 통해 1만원 이내의 저렴한 비용으로 맞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무릎연골주사 썸네일
무릎연골주사

 

 

▲미리 보는 목차

1. 무릎연골주사란

2. 무릎연골주사의 필요성

3. 연골주사 효과

4. 음식으로 연골 보충이 가능할까?

5. 건강보험적용 기준과 본인부담금


1. 무릎연골주사

히알루론산
히알루론산

'무릎연골주사'란 연골의 주된 성분인 히알루론산을 연골 주변에 주입하여 관절의 윤활작용을 도와줄 뿐 아니라 연골이 더 이상 파괴되지 않도록 보호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무릎연골주사는 쉽게 말해서 닳아 없어진 연골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물질을 주입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무릎 관절에서 연골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닳을수록 통증이 심해져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는데요.

 

 

무릎 연골은 관절이 흔들리지 않게 고정시켜주고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윤활유 역할을 합니다. 뼈와 뼈가 맞닿아 있는 것을 의미하는 관절사이에 부드러운 윤활유 역할을 하는 연골이 없다면 딱딱한 뼈끼리 마찰이 일어나 심한 통증이 발생하겠죠? 생각만 해도 고통스럽습니다.


2. 무릎연골주사의 필요성

무릎의 연골
회복이 불가능한 연골

연골은 사용할수록 닳아 없어지며 혈액이 흐르지 않기 때문에 한 번 손상되면 회복이 불가능한데요. 따라서 연골이 남아있을 때 더 이상 손상이 진행되지 않도록 무릎연골주사를 맞아주거나 생활습관을 개선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 초기에 미리 잡아야 하는 관절염 ▼

 

무릎 관절염 초기증상부터 4단계까지

무릎 관절염 초기증상 뭘까 사람의 관절도 기계와 마찬가지로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닳기 마련입니다. 특히 무릎 관절의 경우 체중의 부하를 가장 많이 받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요. 하

atobnews.com

 

젊은 환자의 경우 운동을 너무 심하게 하면서 외부의 강한 자극을 받았을 때 무릎 연골의 손상이 발생하지만 고령 환자의 경우 이야기가 달라지는데요. 고령 환자의 경우 이미 무릎을 자주 사용해서 연골이 약해진 상태라 외상없이도 갑자기 무릎 관절염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관련글

▼ 따듯한 차로 무릎 건강 지키는 방법 ▼

 

관절에 좋은 약초 7가지 간편하게 먹는법까지 알아보자

아무리 건강한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무릎 관절은 약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무릎 아파지고 무릎이 시큰거리는 증상이 지속된다면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

atobnews.com


3. 무릎연골주사 효과

효과
효과

무릎연골주사의 효과는 무릎의 연골이 많이 남아 있을수록 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데요. 무릎 연골의 대부분이 손상되어 관절 면끼리 부딪히게 된 경우보다 연골이 남아 있을 때 무릎연골주사를 맞는 것이 통증을 더 쉽게 경감시킬 수 있으며 향후 무릎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무릎이 시큰거리고 무릎이 아파 일상생활이 불편하다면 본인의 상태를 주의깊게 살펴보는것이 좋습니다.

 

 

무릎연골주사는 시술 과정이 매우 간편하고 시술기간이 짧으며 부작용, 합병증의 우려가 없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치료 안전성이 높아 반복 시행에도 무리가 없으며 시술 후 일상적인 생활에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4. 음식으로 연골 보충이 가능할까?

물렁뼈
음식의 물렁뼈

간혹 연골 손상으로 인해 무릎이 불편한 환자들이 무릎연골주사 대신 물렁뼈와 같은 음식으로 연골을 보충할 순 없나요? 라고 궁금증을 갖는데요. 얼핏 보면 돼지고기, 닭고기에 있는 물렁뼈가 관절 연골에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돼지고기나 닭고기의 물렁뼈에 있는 글루코사민콘드로이틴은 관절의 주성분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물렁뼈를 섭취한다고 해서 이러한 성분들이 우리 몸에 바로 흡수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관절염의 예방이나 치료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무릎 연골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음식보다는 생활습관을 개선시켜주는 것이 좋은데요. 달리기 운동이나 등산과 같이 무릎연골의 마모를 촉진시키는 운동보다는 평지걷기수영을 통해 관절의 기능을 유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체중을 감소시키면 관절의 부하를 상당히 줄여 무릎 통증 완화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5. 무릎연골주사 건강보험적용 기준과 본인부담금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효과가 아무리 좋더라도 비용이 너무 비싸다면 치료가 망설여지는 것이 현실인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접속하면 다양한 질환에 대한 건강보험적용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다행히 무릎연골주사의 경우 6개월에 한 번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무릎연골주사는 한 번 맞은 후 6개월이 지나고 다시 맞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6개월에 한 번씩 건강보험 혜택을 받으면 되겠습니다.

금액
본인부담금

 

 

또한 건강보험을 적용받았을 때 본인부담금은 약 6,000원~ 7,000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적용은 X-RAY상 퇴행성 관절염의 진단이 나와야 하며 무릎연골주사 비용도 병원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병원을 통해 알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중년층에게 도움이 되는 글

 

▼ 비어보이는 머리 너무 없어보이잖아 ▼

 

구준엽 머리로 유명해진 두피문신 비용 생각보다

구준엽 머리 두피문신 머리 두피문신 비용 연예인 구준엽 씨가 머리 두피문신을 감쪽같이 해서 화제가 되었는데요. 구준엽씨는 30대부터 탈모 기미가 보였지만 공개적으로 밝힐 용기가 없어 탈

atobnews.com

 

▼ 심신 안정과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약초들

 

간에 좋은 약초 5가지 복용법

간에 좋은 약초 5가지 간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간에 좋은 약초를 찾는 사람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간은 신체 활동에 반드시 필요한 단백질과 영양소

atobnews.com

이상으로 무릎연골주사 효과, 건강보험적용 시 본인부담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무릎 건강에 주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