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이 중 베스트는

by 호둥이가 주는 '복' 2021. 10. 4.

수면의 중요성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불면증으로 인해 밤에 잠을 청하지 못하면 우울증, 불안감, 신경 예민 등과 같은 증세로 인해 삶의 질이 크게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경우 약을 처방받아도 되지만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불면증에 좋은 음식을 통해서 꿀잠을 유도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들이 불면증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바로 ▶멜라토닌, ▶트립토판, ▶무기질 이 3가지를 기억하시면 됩니다. 멜라토닌은 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써 수면주기를 포함한 생체리듬을 조절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멜라토닌의 분비량이 많아지면 꿀잠을 잘 수 있고, 적어지면 불면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트리토판은 뇌를 진정시켜주는 아미노산의 일종입니다. 무기질 중 칼슘, , 마그네슘, 엽산 등은 근육의 긴장과 피로를 풀어주며 신경전달 기능을 도와 밤에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침대
불면증

 

 

▲미리 보는 목차

1. 불면증에 좋은 음식들

2. 가장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

 

 

관련글

▼ 따뜻한 차로 마시면 더 효과적 ▼

 

불면증에 좋은 약초 4가지 복용방법

불면증에 좋은 약초 수면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 원동력이 되기 때문에 불면증에 좋은 약초를 찾는 사람이 많은데요. 잠을 제대로 못 자게 되면 몸과 마음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되는데

atobnews.com


1. 불면증에 좋은 음식

 

꿀잠을 유도하는 음식이라도 가격이 터무니없이 비싸거나 주변에서 구하기 힘들다면 섭취를 시도해보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여기 살면서 한 번쯤은 먹어 본,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바나나

바나나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바나나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한 바나나가 불면증에 좋은 음식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나나에는 '칼륨'과 근육이완제인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숙면을 유도하는 '트립토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트립토판은 뇌에 도달하기까지 한 시간 정도 소요되는데요. 따라서 잠들기 바로 직전보다는 한 시간 전 미리 섭취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바나나는 탄수화물이 풍부해 적당한 포만감도 줄 수 있으니 잠이 솔솔 오는 상황을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우유

우유 한 컵
트립노판과 칼슘이 풍부한 우유

일반 가정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우유는 불면증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우유에는 '트립토판'과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혈액을 타고 인체 곳곳에 돌아다니며 신경을 안정시켜주는데 특히 낮보다 밤에 체내 흡수율이 높아 잠이 오지 않을 때 따뜻하게 데워 마시면 꿀잠을 유도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트립토판'은 신경을 진정시키는 '세로토닌'을 생성하여 불안감을 해소하고 심리적 안정감을 가져옵니다. 실제로 수면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서울수면센터의 연구에 의하면 우유를 마신 날이 마시지 않은 날보다 뇌파의 반응이 안정적으로 나타나면서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상추

잘 씻겨진 상추
락투카리움을 함유하고 있는 상추

삼겹살 먹을 때 빠질 수 없는 상추 또한 불면증에 좋은 음식인데요. 상추의 줄기를 꺾어서 자세히 살펴보면 우유빛의 액즙이 나옵니다. 여기에 있는 '락투카리움'이라는 성분은 진정 효과와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상추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인체 신진대사를 도와 피로 해소에 효과가 있어 결과적으로 꿀잠에 도움이 되는데요. 성분의 대부분이 섬유소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변비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이 섭취해도 좋은 음식입니다. 오늘 저녁 밑반찬으로 상추겉절이를 만들어 불면증에 좋은 음식으로 섭취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4) 셀러리

싱싱해 보이는 셀러리
식감이 좋은 셀러리

아삭아삭 씹히는 소리가 일품이기 때문에 최근 많은 먹방 셀럽들에게 큰 인기를 끈 채소가 바로 셀러리인데요. 셀러리에는 멜라토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수면이 규칙적이지 못하거나 스트레스와 우울증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은 멜라토닌 분비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셀러리를 먹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셀러리의 잎에 있는 비타민 A, 마그네슘, 엽산 또한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5) 케일

케일을 들고 있는 남성
엽산이 풍부한 케일

녹색으로 이루어진 채소의 대부분은 불면증 해소에 좋은데요. 이 중 특히 케일은 '엽산'과 '칼슘'이 풍부하여 불면증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merican Society for Nutrition(미국영양학회)에 의하면 엽산은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호르몬 생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마음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칼슘하면 우유와 뼈 건강부터 떠올리게 되는데요. 칼슘은 이러한 이점 뿐 아니라 근육이나 신경을 안정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몸의 긴장을 풀어주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케일은 슈퍼푸드로 각광받을 만큼 이로운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미네랄과 비타민, 각종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신체 밸런스를 좋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양파

껍질을 깐 양파 두 개
양파의 알린 성분

거의 모든 음식에 기본 재료로 들어가는 양파 또한 불면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양파의 매운 향을 내는 유기 유황 성분인 '알린'이 뇌를 자극하여 혈액순환을 돕고 정신을 안정시키기 때문인데요. 또한 양파의 유화아릴은 비타민B1의 흡수를 촉진시켜주는데 비타민B1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7) 호박

호박
빠른 숙면을 유도하는 호박

불면증에 좋은 음식 호박은 특히 삶아 먹었을 때 효과가 배가 된다고 하는데요. 호박은 잠들기 전 단계인 수면 잠복기를 짧게 해주고 꿀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호박을 섭취하고 다음 날에는 아침을 더욱 상쾌하게 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호박은 단순히 삶아 먹어도 맛이 좋지만 가끔 구워서 먹거나 죽을 만들어 먹으면 먹는 맛도 있으니 불면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호두

까여진 호두
불면증 증상을 개선시키는 호두

불면증에 좋은 음식 호두를 평소에 습관처럼 섭취하면 혈액 속 멜라토닌 함량을 최대 3배까지 증가시킬 수 있는데요. 호두의 불포화지방산과 단백질은 대뇌 조직 세포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불면증을 해소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9) 체리

빨간색 체리
맛도 좋고 불면증에도 좋은 체리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가 바로 체리인데요. 멜라토닌은 체내에서 1pg밖에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불면증으로 인해 잠을 뒤척인다면 음식으로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체리 100g에는 멜라토닌 7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0)

잘 익은 대파
진정 작용이 뛰어난 파

파에는 양파와 마찬가지로 유화아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진정 작용에 효과가 좋으며 단지 파의 향기를 맡는 것 만으로도 신경을 안정시키고 흥분을 가라앉혀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2. 가장 편한 섭취방법

아몬드를 넣고 갈은 바나나 주스
아몬드를 넣은 바나나 주스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리스트가 너무 많다 보니 어떤 음식을 당장 먹어야 할지 고민이 앞설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양파가 꿀잠을 유도한다는 데 그럼 양파 요리를 어떻게 해야 하지? 라는 이차적인 고민으로 이어지는데요.

 

 

단순히 생각해서 불면증에 좋은 음식 여러 가지를 섞어 갈아서 섭취하면 번거로움도 줄어들고 효과는 배가 됩니다. 계량 할 필요도 없이 믹서기에 넉넉한 양의 우유(바나나로 인해 걸쭉하면 삼키기 힘들기 때문에), 바나나, 아몬드를 넣어 갈아 마시면 되는데요. 잠이 오지 않을 때 맛도 있고 공복감도 채워주고 숙면 유도에 좋은 성분들도 섭취할 수 있으니 큰 도움이 됩니다.

 

관련글

▼ 불면증을 이겨내기 위해 술을 마셨다면 ▼

 

간에 좋은 약초 5가지 복용법

간에 좋은 약초 5가지 간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간에 좋은 약초를 찾는 사람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간은 신체 활동에 반드시 필요한 단백질과 영양소

atobnews.com

▼ 한 번 손상되면 돌아오지 않는 관절 건강 ▼

 

관절에 좋은 약초 7가지 간편하게 먹는법까지 알아보자

아무리 건강한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무릎 관절은 약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무릎 아파지고 무릎이 시큰거리는 증상이 지속된다면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

atobnews.com

▼ 불면증으로 머리숱이 부족하다면 ▼

 

머리숱 많아지는법 10가지 적은 비용으로 해결해보자

머리숱 많아지는법 꾸준하게 1) 단백질 섭취 모발의 80~90%는 케라틴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미노산이 50개 이상 모여 있는데요. 따라서 머리숱 많아지는법으로 단백질을 자주 섭취해주면 좋

atobnew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