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릎 연골 주사 성분 계속 맞아도 괜찮을까

by 호둥이가 주는 '복' 2021. 10. 14.

관절염이 진행된 경우 무릎이 시큰거리고 아파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데요. 관절염이 말기까지 진행되었다면 수술적인 치료법이 필요하지만 그렇지 않은 , 중기 관절염의 경우 무릎 연골 주사나 약물요법과 같은 비수술적 치료법을 통해 관절염 진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무릎 연골 주사를 주입하는 장면
무릎 연골 주사 주입 장면

 

 

 

▲ 미리 보는 목차

1. 관절염이란

2. 관절염 진행을 막아주는 무릎 연골 주사

3. 무릎 연골 주사 성분과 뼈 주사 성분

4. 무릎 연골 주사 가격

 

 

관련글

▼ 따듯한 차로 무릎 건강 지키는 방법 ▼

 

관절에 좋은 약초 7가지 간편하게 먹는법까지 알아보자

아무리 건강한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무릎 관절은 약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무릎 아파지고 무릎이 시큰거리는 증상이 지속된다면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

atobnews.com


1. 관절염이란?

관절염으로 인해 염증이 올라온 사진
관절염으로 인한 염증

관절염이란 단어 그대로에서 알 수 있듯이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는데요. 젊은 환자의 경우 주로 격한 스포츠를 하다가 외부의 물리적인 힘에 의해 연골이 손상되고 이에 따라 염증이 발생합니다. 중년 환자의 경우 단순히 많이 사용해서 연골이 닳아 그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는데요. 이를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연골의 위치
연골의 위치

연골에는 피가 흐르지 않기 때문에 한 번 손상되면 스스로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연골 손상이 아주 심한 경우라면 연골 이식술과 같은 수술적인 치료법이 필요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주사 치료를 통해 무릎 연골 손상의 진행을 막아주고 무릎이 아파지는 통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사실 연골 손상의 진행을 막기 위해서는 무릎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무릎을 사용하지 않으면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무릎 연골 주사를 통해 연골 손상의 진행을 막는 것이 최선입니다.


2. 관절염 진행을 막아주는 무릎 연골 주사

주사를 주입하는 위치
무릎 연골 주사 주입 위치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단계별로 증상이 심해지는데 아주 심한 상황이 아니라면 무릎에 안 좋은 자세를 피하고 다리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등 생활습관을 변화시키고 정기적으로 무릎 연골 주사와 약물치료를 진행하면 무릎 통증을 없앨 수 있습니다.

 

 

관련글

▼ 방치하면 치료도 힘들어지는 무릎 관절염 ▼

 

무릎 관절염 초기증상부터 4단계까지

무릎 관절염 초기증상 뭘까 사람의 관절도 기계와 마찬가지로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닳기 마련입니다. 특히 무릎 관절의 경우 체중의 부하를 가장 많이 받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요. 하

atobnews.com

 

무릎 연골 주사는 스테로이드 성분의 뼈 주사와는 다르게 히알루론산이라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많은 관절염 환자들이 무릎 연골 주사가 연골을 재생시켜준다고 알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사실입니다.

 

 

무릎 연골 주사는 연골을 재생시켜 주는 것이 아니라 윤활제 역할을 하여 관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고 손상된 연골을 보호하여 통증을 줄여주고 연골의 마모를 더디게 함으로써 관절염의 진행을 억제하는 데 의미를 둡니다. 처음 무릎 연골 주사 치료를 받는 경우 1~ 2일 정도 무릎의 뻐근함을 느낄 수 있는데 대부분 몇 일안에 좋아지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3. ‘무릎 연골 주사성분과 뼈 주사성분

 

퇴행성 관절염을 치료하기 위한 주사는 '무릎 연골 주사'와 '뼈 주사' 두 가지가 있는데요.

 

1) 무릎 연골 주사 성분

히알루론산 분자 사진
부작용이 없는 히알루론산

무릎 연골 주사 성분인 히알루론산은 이미 우리 몸의 관절액, 연골, 피부 등에 존재하기 때문에 인체에 전혀 해롭지 않으며 뼈 주사와는 달리 여러 번 맞더라도 특정한 부작용이나 내성이 없기 때문에 연골이 상했다면 꾸준히 맞는 것이 무릎 건강에 좋습니다.

 

 

하지만 무릎 연골 주사는 연골을 재생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손상의 진행을 잠깐 멈추는 것이기 때문에 6개월 주기로 주사를 맞다가 맞지 않는 경우 손상된 연골을 감싸고 있던 주사의 성분이 사라지기 때문에 다시 연골 손상의 진행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릎 연골이 다 닳아 허벅지 뼈와 정강이뼈가 이미 닿아버린 말기 퇴행성 관절염 환자의 경우 무릎 연골 주사로 치료가 불가능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말기가 되면 외관상으로도 식별이 될 정도로 관절이 심하게 붓고 무릎 통증 때문에 잠을 청하기 힘든데요. 따라서 이러한 경우는 무릎 연골 주사보다 인공관절수술이나 줄기세포 무릎 수술을 받는 것이 좋으며 무릎 연골 주사는 초, 중기 관절염 환자에게 효과적입니다.

 

 

관련글

▼ 히딩크 감독도 받았다는 줄기세포 무릎 수술 ▼

 

줄기세포 무릎수술이란 뭘까 비용과 종류는

무릎이 아파지고 무릎이 시큰거리는 경우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는데요. 무릎의 연골이 닳아 그곳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무릎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한 번 손상된 연골에는 혈액

atobnews.com

 

2) 뼈 주사 성분

스테로이드
통증을 즉각적으로 줄여주지만 부작용이 우려되는 스테로이드

뼈 주사의 성분은 무릎 연골 주사와는 달리 스테로이드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스테로이드 성분은 염증을 줄여 통증을 즉각적으로 줄여주는 장점이 있지만 인체 면역 시스템을 강제로 중단시켜 통증을 줄이는 것이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일시적으로 통증을 줄여줄 순 있지만 반복적인 사용은 오히려 연골을 손상시키며 힘줄과 인대를 약화시키고 무릎뼈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뼈 주사는 반드시 필요한 상황에서 전문의 판단 아래에서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으며 횟수에 제한이 없는 무릎 연골 주사완 달리 1년에 3회 정도로 횟수의 제한이 있습니다.


4. 무릎 연골 주사 가격

돈
6개월 주기로 맞았을 때 무릎 연골 주사 가격

 

 

무릎 연골 주사 효과는 6개월 정도 지속되기 때문에 6개월 주기로 맞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6개월 간격으로 접종하는 것이 건강보험 급여 기준이기 때문에 처음 무릎 연골 주사를 맞고 6개월이 지나지 않았을 때 맞는 경우 주사 비용이 비싸질 수 있습니다. 6개월 주기로 건강보험을 적용받았을 때 무릎 연골 주사 가격은 대략 6,000원~ 7,000 정도입니다.

관련글

 

▼ 관절 연골과 반월상 연골은 어떻게 다를까? ▼

 

무릎 연골 찢어짐 치료방법 수술이 반드시 필요할까

많은 사람들이 무릎에는 하나의 연골만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무릎에는 ‘관절 연골’과 ‘반월상 연골판’ 두 가지가 존재하며 무릎 연골 찢어짐이 발생했다는 것은 반월상 연골이 손상되었

atobnews.com

▼ 반월상 연골이 파열된 경우 ▼

 

반월상 연골 파열 증상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운동법

반월상 연골 파열이 일어난 경우 무릎이 시큰거리고 무릎이 아파 일상생활이 불편해질 수 있는데요. 젊은 사람에게 외부의 강한 자극이 있어야만 발생하는 이 질환은 중년층에게는 아무런 이유

atobnews.com

▼ 불면증으로 잠이 안 올 때 따뜻한 차 한 잔 ▼

 

불면증에 좋은 약초 4가지 복용방법

불면증에 좋은 약초 수면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 원동력이 되기 때문에 불면증에 좋은 약초를 찾는 사람이 많은데요. 잠을 제대로 못 자게 되면 몸과 마음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되는데

atobnews.com

댓글